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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문화의 이해]근대 이후 천황의 역할과 의미.hwp
[일본 문화의 이해~천황의 역할과 의미 자료설명
근대 이후 일본 천황의 역할고 일본 내에서 가지는 그 의미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일본 문화의 이해]근대 이후 천황의 역할과 의미
[일본 문화의 이해]근대 이후 천황의 역할과 의미
[일본 문화의 이해~천황의 역할과 의미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과 그 지지기반
2. 메이지 헌법(대일본제국헌법)의 도입과 천황의 지위 격상
3. 메이지(明治) 천황시대
4. 다이쇼(大正) 천황시대 – 군국주의의 대두
5. 쇼와(昭和) 천황시대 – 태평양전쟁의 전개
6. 일본은 천황제를 어떻게 지켜냈는가
7. 일본국헌법에서의 상징천황제
8. 상징천황제의 안정과 우경화 – 절대천황으로의 회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 문화의 이해~역할과 의미.hwp)
1.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과 그 지지기반
①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
메이지유신 이후 무사 계급의 몰락과 농민들의 봉기 등으로 일본 계급사회의 혼란이 가중된 시점에서 일본을 이끌던 신진세력들은 혼란한 국내 사정을 안정시키고 중앙집권적인 강력한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하여 왕정복고 즉, 천황 제도를 법적으로 명문화시키고 강화하게 된 것이다.
② 천황제도의 지지기반
(1) 신도(神道)
국가는 국민적 통일과 우월의 상징을 선양시키는 종교는 국가에 속하게 하고 다른 종교는 개인의 신앙의 자유에 맡기게 하였는데, 이 국가적 종교란 신도(神道)를 말한다. 이것은 단순한 충성의 상징에 지나지 않으며, 종교가 아니기에 서양인의 비난을 받을 염려 없이 일본인은 그것을 학교에서 가르칠 수가 있었다. 국가신도는 학교에서 신화시대 이래의 일본역사와 만세일계(萬世一系)의 통치자인 천황의 숭배로 다루고 있다.
(2) 교육칙어(敎育勅語)
1890년 <교육칙어(敎育勅語)>를 공포해 천황제의 이데올로기를 체계화하기 시작했다.
①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
메이지유신 이후 무사 계급의 몰락과 농민들의 봉기 등으로 일본 계급사회의 혼란이 가중된 시점에서 일본을 이끌던 신진세력들은 혼란한 국내 사정을 안정시키고 중앙집권적인 강력한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하여 왕정복고 즉, 천황 제도를 법적으로 명문화시키고 강화하게 된 것이다.
② 천황제도의 지지기반
(1) 신도(神道)
국가는 국민적 통일과 우월의 상징을 선양시키는 종교는 국가에 속하게 하고 다른 종교는 개인의 신앙의 자유에 맡기게 하였는데, 이 국가적 종교란 신도(神道)를 말한다. 이것은 단순한 충성의 상징에 지나지 않으며, 종교가 아니기에 서양인의 비난을 받을 염려 없이 일본인은 그것을 학교에서 가르칠 수가 있었다. 국가신도는 학교에서 신화시대 이래의 일본역사와 만세일계(萬世一系)의 통치자인 천황의 숭배로 다루고 있다.
(2) 교육칙어(敎育勅語)
1890년 <교육칙어(敎育勅語)>를 공포해 천황제의 이데올로기를 체계화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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